트위터에서 자주사용되는 용어


최근에는 스마트폰의 많은 보급화로 PC에서보다는 모바일에서 활용이 더 높은 것 같습니다.

트위터는 일단 회원가입을 해서 글을 올리기 시작하고 파로워 등록을 시작하게되면 금방 친근하게 접하실 수 있습니다. 
백문이 불여일견 일단 직접 사용해보시면 금방 이해하실 겁니다.

트위터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필요할듯 하여 아래와 같이 트위터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.

Tweet – 작은 새의 지저귐이라는 사전적의미로서 트위터를 통해 포스팅되는 메시지를 말함. 

Twitter – SNS(social network service)의 대표적인 서비스로서, 한국에서는 정식서비스가 시작되지 않았지만 김연아의 트위터를 계기로 국내에서도 많은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으며 140자 미만의 짧은 메시지를 공유하는 서비스로 마이크로 블로그라고도 불린다.

Follower  – 나의 트위터를 구독하는 트위터 사용자를 말한다.
Following  – 내가 다른 사용자의 트위터를 구독하는 것을 말한다.

Mentions(@아이디)  – 내가 특정 트위터사용자와 대화를 하고자 할때 사용하며 사용방법은 @뒤에 사용자아이디를 대화중간에 넣으면 대화하고 싶은 사용자의 타임라인에 보이게 된다. 

Reply  – 누군가의 트윗에 댓글을 다는 것으로 이 댓글은 나와 원글 저자를 동시에 팔로우하는 사람들의 타임라인에도 함께 보이게 된다. 

DM(Direct Messages) – @아이디를 통해 이루어지는 자신과 특정 트위터사용자와의 대화는 다른 이들도 볼 수 있다면, DM은 @아이디사용자만 관련 메시지를 볼 수 있는 기능으로 비밀글 또는 쪽지개념으로 생각하면 되며 비공개로 개인대 개인으로 공유하고 싶은 내용이나 소식이 있을 때 사용하면 된다.

RT(Re-Tweet) – 다른 트위터 사용자의 트윗을 전달하는 개념으로 이메일에서 포워딩하는 개념과 비슷하며 관심있는 트위터 메시지를 자신의 팔로워들에게 전달하는 것을 말하며 전달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첨언할 수 있다. 

Retweet – 다른 트위터 사용자의 트윗을 전달하는 개념으로 이메일에서 포워딩하는 개념과 비슷하며 관심있는 트위터 메시지를 자신의 팔로워들에게 그대로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.

Hash Tag(#) – #키워드 형태로 메시지를 올리면 되며 해쉬태그는 특정 주제로 트위터의 글들을 카테고리화하여 트위터 사용자들이 검색을 용이하게 하도록 하기 위함. 예를 들어 #이러닝_ 이라는 해쉬태그로 글을 남긴다면 이러닝과 관련된 트윗들이 검색되어 이러닝과 관련된 대화가 가능하다. 

Lists – 트위터 사용자를 리스트(카테고리)화 해서 관리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많은 팔로워나 팔로잉이 있을 경우 리스트를 만들어 관리할 수 있다.


RT 와 Retweet 차이점: 전달하는 개념은 같지만 RT는 전달하는 글에 자신의 의견도 함께 첨언하는 것이고 Retweet은 원글그대로 전달만 하는 것을 말한다.

리플라이와 멘션을 잘 구별하지 못하시는 분은 윗글을 참고하시면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.

댓글